과학관 이야기

한국농업기계학회, [한국 농기구 도감] 발췌(2)

강형구 2018. 1. 9. 20:30

 

한국 농기구 도감 (한국농업기계학회, 건일문화, 2001)

3: 현대의 농기계 (류관희금동혁이규승)

: 현대의 농기계란 내연기관, 전동기 등의 기계적 동력을 이용하는 농업기계를 의미한다.

순번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1

농업동력, 농장정비 및 운반용 기계

농업동력

농용 기관

2

동력 경운기

3

농용 트랙터

4

관리기

5

농장정비용 기계

농용 굴삭기

6

논두렁 조성기

7

적재 및 운반용 기계

로더

8

스키드 로더

9

트레일러

10

농용 운반차

11

노지작물 생산용 기계

파종 및 이식 준비 작업용 기계

쟁기

12

원판 쟁기

13

회전경운작업기

14

무논 정지기

15

원판 해로우

16

배토기

17

휴립기

18

비닐피복기

19

휴립비닐피복기

20

심토파쇄기

21

발근기

22

파종 및 이식용 기계

이앙기

23

채소 이식기

24

파종기

25

휴립 복토기

26

벼 직파기

27

감자 파종기

28

관수 및 방제용 기계

양수기

29

동력분무기

30

동력살분무기

31

시비 및 중경제초용 기계

비료살포기

32

액상 비료살포기

33

퇴비살포기

34

중경제초기

35

수확용 기계

휴대형 초예기

36

예도형 예취기

37

바인더

38

자동탈곡기

39

콤바인

40

땅속작물 수확기

41

육모용 기계

상토제조기

42

육모용 파종기

43

노지작물 생산용 기계

육모용 기계

자동 파종 시스템

44

과수원 관리용 기계

구굴기

45

스피드 스프레이어

46

제초기

47

예초기

48

잔가지 파쇄기

49

시설농업 및 축산용 기계

시설원예용 기계

온풍 난방기

50

양액 공급 장치

51

자동살수장치

52

연무기

53

무인자동방제기

54

유류 보일러

55

냉방습도조절기

56

정전방제기

57

탄산가스 공급기

58

개폐장치

59

농용 환풍기

60

작업 운반차

61

버섯 재배용 기계

버섯배지탈면기

62

버섯배지살균기

63

버섯종균분쇄기

64

축산용 기계

반전집초기

65

목초결속기

66

사료작물 수확기

67

베일 포장기

68

톱밥 제조기

69

동력 절단기

70

사료 배합기

71

농산물의 수확 후 처리 및 가공용 기계

미곡 건조저장가공용 기계

순환식 곡물건조기

72

연속식 건조기

73

상온통풍건조장치

74

곡물냉각기

75

자동 수분중량 측정장치

76

조선기

77

현미기

78

현미분리기

79

석발기

80

정미기

81

쇄미 선별기

82

색채 선별기

83

연미기

84

자동계량포장기

85

자동제현율측정장치

86

수확후 처리 가공기계

농산물 건조기

87

농산물 결속기

88

과일 선별기

89

농산물 선별기

90

농산물 세척기

 

 

 

(1) 농업동력, 농장정비 및 운반용 기계(Agricultural Power and Equipment for Farmland Management and Transportation)

: 농업동력은 작업 기계에 동력을 제공하는 기계로서 내연기관, 트랙터, 동력경운기, 관리기 등이 포함된다... 농장정비용 기계는 농장의 배수로 파기, 논두렁 조성 등 농장의 정비에 사용하는 기계로서 굴삭기 및 논두렁조성기가 있으며, 운반용 기계는 농업용 자재나 수확물을 적재, 하역, 운반하는데 사용하는 기계로서 로더, 트레일러, 운반차 등이 있다.

농업동력(Agricultural Power)

농용 기관(Agricultural Engine)

- 기능 및 용도 : 트랙터, 동력경운기, 동력분무기, 이앙기, 예취기, 바인더, 콤바인 등 각종 농업기계의 동력으로 사용된다.

- 보급 과정 : 우리나라에 내연기관이 도입된 것은 일제 말기인 1930년대 말(일본은 1920년대 후반에 내연기관 국산화)로서, 저속기관인 석유 발동기가 도정공장 및 선박용으로 수입되어 사용하던 것을 1949년 대동공업()에서 국산화하였으며, 1960년대에 동력경운기용 고속 석유기관을, 1970년대에 동력 경운기용 고속 디젤기관을 국산화하였다. 그리고, 1980년대에는 16~35PS 트랙터용 고속 디젤기관을, 1990년대에는 35~50PS 트랙터용 고속 디젤기관을 국산화하였다. (247)

동력 경운기(Power Tiller)

- 기능 및 용도 : 본체에 쟁기, 회전경운작업기, 배토기, 분무기, 트레일러 등의 작업기를 부착하여 경운, 정지, 휴립(두둑 및 고랑 만들기), 방제, 운반 등 여러 가지 작업을 수행하는데 사용된다. (250)

농용 트랙터(Agricultural Tractor)

- 기능 및 용도 : 본체에 쟁기, 회전경운작업기, 배토기, 파종기, 중경제초기, 비료살포기, 붐스프레이어, 트레일러 등의 작업기를 부착하여 경운, 정지, 휴립(두둑 및 고랑 만들기), 파종, 중경제초, 시비, 방제, 운반 등의 각종 사업을 수행하는데 사용된다.

관리기(Multipurpose Cultivator)

- 기능 및 용도 : 본체에 쟁기, 로터리, 배토기, 비닐 멀칭기, 파종기, 중경제초기, 비료살포기, 붐 스프레이어, 예초기, 트레일러 등의 작업기를 부착하여 경운, 정지, 휴립(두둑 및 고랑 만들기), 비닐 멀칭, 파종, 중경제초, 시비, 방제, 예초, 운반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나, 동력경운기와 달리 경운 및 운반 작업보다는 두둑 만들기, 중경제초, 복토, 예초 등 주로 재배관리 작업을 수행하는데 사용되므로 동력경운기와 구별하기 위해 명칭도 관리기로 정하였다.

농장정비용 기계(Machinery for Farmland Management)

농용 굴삭기(Agricultural Excavator)

- 기능 및 용도 : 일반 건설용 굴삭기와 유사하며, 농장의 배수로 정비를 위한 고랑 파기, 과수원의 퇴비를 넣기 위한 구덩이 파기 등에 사용한다.

논두렁 조성기(Levee Forming Machine)

- 기능 및 용도 : PTO 동력을 이용한 회전 칼날에 의해 흙을 절삭배토진압하여 논두렁을 성형하는데 사용한다.

적재 및 운반용 기계(Machinery for Loading and Transportation)

로더(Loader)

- 기능 및 용도 : 퇴비, , 농산물 등을 담아 트레일러 또는 트럭에 싣거나, 창고에 쌓아 올리는데 사용한다.

스키드 로더(Skid Loader)

- 기능 및 용도 : 축산 농가에서 톱밥을 축사에 넣을 때나 퇴비를 트레일러 또는 트럭에 실을 때 편리하게 사용된다.

트레일러(Trailer)

- 기능 및 용도 : 트럭을 대신하여 농산물 또는 비료 및 기타 자재를 실어 나르는데 사용된다.

농용 운반차(Agricultural Transportation Vehicle)

- 기능 및 용도 : 주로 과수원에서 수확한 과일을 농가의 선별장 또는 저장고로 운송하는데 사용한다.

(2) 노지작물 생산용 기계(Machinery for Crop Production in Field)

: 노지에서 작물을 생산하는 데 사용하는 기계로서, 파종 및 이식 준비를 위한 토양 준비 작업용 기계, 파종 및 이식용 기계, 관수 및 방제용 기계, 시비 및 중경제초용 기계, 수확용 기계, 육묘용 기계, 과수원 관리용 기계로 분류된다.

파종 및 이식 준비를 위한 토양 준비 작업용 기계에는 쟁기, 회전경운작업기, 휴립기 등이, 파종 및 이식용 기계에는 파종기, 이앙기 등이, 관수 및 방제용 기계에는 양수기, 분무기 등이 있다. 또한 시비 및 중경제초용 기계에는 비료살포기, 중경제초기 등이, 육묘용 기계에는 상토제조기, 육묘용 파종기 등이, 과수원 관리용 기계에는 구굴기, 스피드 스프레이어, 제초기 등이 있다.

파종 및 이식 준비 작업용 기계(Machinery for Soil Preparation before Seeding and Transplanting)

쟁기(Molboard Plow)

- 기능 및 용도 : 파종 또는 이식 준비 작업으로 토양을 큰 덩어리로 절단, 파쇄, 반전하는데 사용한다.

원판 쟁기(Disk Plow)

- 기능 및 용도 : 돌이나 나무뿌리가 많아 일반 쟁기 작업에 적합하지 않은 밭을 경운하는 목적으로 서양에서 개발되었으나, 국내에서는 논의 경운 작업에도 사용한다.

회전경운작업기(Rotary Cultivator)

- 기능 및 용도 : 파종 및 이식 작업을 위한 토양 준비 작업에 사용한다. 쟁기에 비해 쇄토 성능은 좋으나 반전 성능이 떨어진다.

무논 정지기(Paddy Harrow)

- 기능 및 용도 : 회전경운작업과 균평작업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어 기계이앙을 위한 무논의 경운정지작업에 사용한다. (274)

원판해로우(Disk Harrow)

- 기능 및 용도 : 파종 또는 이식 작업을 위해 쟁기로 경운 작업을 한 후 토양을 쇄토하는데 사용한다.

배토기(Furrow)

- 기능 및 용도 : 경운쇄토한 토양에 고랑을 만드는데 사용하거나, 감자와 같은 작물에서 고랑의 흙을 파서 줄기 밑을 돋아주는 용도로도 사용한다.

휴립기(Lister)

- 기능 및 용도 : 경운쇄토한 토양에 둥근 모양의 두둑을 만드는데 사용한다.

비닐피복기(Vinyl Covering Machine)

- 기능 및 용도 : 토양의 온도를 높여주고 잡초를 억제하기 위해 파종 또는 이식하기 전에 두둑 위에 비닐을 펼쳐 가장자리를 흙으로 고정시키는데 사용한다.

휴립비닐피복기(Machine for Listing and Vinyl Covering)

- 기능 및 용도 : 경운한 토양에 두둑과 고랑을 만들면서 동시에 비닐을 씌우는데 사용한다.

심토파쇄기(Subsoiler)

- 기능 및 용도 : 쟁기와 달리 토양을 갈아엎는 것이 아니라 깊숙이 파괴하여 통기성과 배수성을 좋게 하여 작물의 뿌리 발육을 좋게 하는데 사용된다. 단단한 심토 또는 반복되는 경운으로 다져진 경반을 파괴할 목적으로 사용한다.

발근기(Root Remover)

- 기능 및 용도 : 옥수수, 엽연초와 같이 그루터기와 뿌리가 강하여 경운쇄토 작업에 지장을 주는 작물의 경우 수확 후 그루터기를 뽑는데 사용한다. 뽑은 그루터기는 손으로 수거하여 제거한다.

파종 및 이식용 기계(Machinery for Seeding and Transplanting)

이앙기(Rice Transplanter)

- 기능 및 용도 : 규격화된 상자에서 재배한 모를 무논에 심는 기계로서 10일 이하의 유묘로부터 20일 정도의 중묘를 이식한다. 상자에서 모를 재배하는 방식에 따라 산파묘와 조파묘가 있으며, 사용하는 모의 종류에 따라 산파 이앙기와 조파묘 이앙기로 구분된다.

채소 이식기(Vegetable Transplanter)

- 기능 및 용도 : 플러그 모판에서 기른 모종을 재배 토양에 이식하는데 사용한다.

파종기(Seeder)

- 기능 및 용도 : 재배 토양에 종자를 파종하는데 사용한다.

휴립복토기(Machine for Listing and Soil Covering)

- 기능 및 용도 : 보리 종자를 파종한 후 로터리 칼날로 고랑을 만들면서 생긴 흙으로 두둑 위의 종자를 덮는데 사용한다. , 배수 고랑을 만들면서 동시에 종자를 흙으로 덮는 작용을 한다.

벼 직파기(Paddy Seeder)

- 기능 및 용도 : 벼 종자를 마른 논 또는 무논에 줄뿌림하는데 사용한다.

감자 파종기(Potato Planter)

- 기능 및 용도 : 경운한 토양에 씨감자를 파종하는데 사용한다.

관수 및 방제용 기계(Machinery for Irrigation and Pesticides Application)

양수기(Water Pump)

- 기능 및 용도 : 물을 낮은 곳으로부터 높은 곳으로 퍼 올리는데 사용되는 기계이다. 동력원은 동력경운기 기관 또는 별도의 기관이나 전동기로부터 얻는다. (288)

동력 분무기(Power Sprayer)

- 기능 및 용도 : 병충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고압의 약액을 노즐로 분출시켜 미립자로 만들어 약액을 살포하는데 사용된다.

동력 살분무기(Power Mist and Duster)

- 기능 및 용도 : 사람이 등에 메고 작업하므로 논, 밭은 물론 과수원 등에서 재배하는 모든 작물의 방제에 사용된다. 최근에는 벼를 수확한 논에 보리를 흩어 뿌릴 때도 사용한다. 이 경우 휴립복토기(트랙터 또는 동력경운기 부착용)를 사용하여 고랑을 만들면서 복토한다.

시비 및 중경제초용 기계(Machinery for Applying Fertilizer and Cultivation)

비료살포기(Fertilizer Applicator)

- 기능 및 용도 : 파종 또는 이식 전 토양에 비료를 살포하는데 사용한다.

액상 비료살포기(Liquid-Fertilizer Applicator)

- 기능 및 용도 : 액체 비료, 가축 분뇨 등을 저장 탱크에 흡인하여 경작지로 운반하여 살포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퇴비살포기(Manure Spreader)

- 기능 및 용도 : 퇴비를 운반하여 밭에 살포하는 데 사용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축산 농가에서 생산된 퇴비를 목초 밭에 살포하는데 사용한다.

중경제초기(Cultivator)

- 기능 및 용도 : , 밭 또는 과수원의 중경제초 작업에 사용된다.

수확용 기계(Machinery for Harvesting Grain Crop)

휴대형 초예기(Portable Cutter)

- 기능 및 용도 : 1980년대 보급 초기에는 벼 및 목초의 수확 그리고 과수원의 제초 작업에 사용되었으나, 근래에는 잡목 벌목, 논두렁 등의 잡초 제거에 사용되고 있다.

예도형 예취기(Windrow Reaper)

- 기능 및 용도 : , 보리, 목초 등을 베어서 옆으로 가지런히 쓰러트리는데 사용한다. 예취한 작물은 건조 후 손으로 결속하여 탈곡 장소로 운반한다.

바인더(Reaper Binder)

- 기능 및 용도 : 수확 시기에 벼 줄기 밑을 절단한 후 작은 단으로 묶는 데 사용된다. 볏단은 포장서 건조된 후 한 곳으로 모아 탈곡기로 탈곡하게 된다. 소규모 영농에 적합하며, 최근에는 콤바인을 사용하기 곤란한 논에서만 일부 사용되고 있다.

자동탈곡기(Automatic Thresher)

- 기능 및 용도 : 낫이나 바인더로 수확한 벼를 탈곡선별하는데 사용되는 기계이다. 작업자가 볏단을 얇게 풀어 줄기부분을 공급체인에 물려주기만 하면 자동으로 볏짚을 잡고 이삭부분이 탈곡통에서 탈곡되고 선별부에서 선별한다. 선별된 벼는 스로워 또는 스크루 오거를 통하여 자루에 담도록 되어 있다.

콤바인(Grain Combine)

- 기능 및 용도 : 수확 시기에 벼 줄기의 밑둥을 절단한 후 탈곡정선하는데 사용된다. 볏짚은 작은 단으로 묶어서 포장에 떨어뜨려 세우는 방식, 잘 건조되도록 볏짚을 일정한 크기로 모아서 또는 연속적으로 포장에 떨어뜨려 눕혀 건조하는 방식, 그리고 유기질 비료로써 볏짚을 탈곡 후 절단하여 흩어 뿌리는 방식 등이 있다.

땅속작물 수확기(Root Harvester)

- 기능 및 용도 : 땅속에 있는 감자, 고구마, 당근, 마늘, 백합 구근 등을 캐어 흙 위로 나오게 하는데 사용한다. 굴취 후 수확물은 손으로 수집한다.

육묘용 기계(Machinery for Raising Seedlings)

상토 제조기(Bed-Soil Maker)

- 기능 및 용도 : 육묘에 사용할 흙을 분쇄하고 화학비료 및 퇴비와 혼합하는데 사용된다.

육묘용 파종기(Paddy Seeder for Nursery Seedlings)

- 기능 및 용도 : 벼를 이앙기로 이식하는데 필요한 묘를 육묘상자에 파종하는 것으로 상토 충전, 관수, 파종, 복토 작업이 연속적으로 이루어진다.

자동 파종 시스템(Automatic Seeding System)

- 기능 및 용도 : 육묘공장에서 채소 및 화훼 종자를 플러그묘 육묘상자에 파종하는데 사용되는 것으로, 상토충전, 파종, 복토, 진압, 관수 등 모든 작업이 자동적, 연속적으로 이루어진다.

과수원 관리용 기계(Machinery for Orchard Management)

구굴기(Trencher)

- 기능 및 용도 : 과수원의 관개배수를 위한 고랑을 파거나 과수에 퇴비를 넣기 위한 거름 구덩이를 파는데 사용한다.

스피드 스프레이어(Speed Sprayer)

- 기능 및 용도 : 액제의 농약을 노즐을 통하여 고압으로 분출시키고 이를 다시 고속의 공기로써 미립화시켜 날려보낸다. 노즐은 여러 개의 분두로 되어 있고 분무립은 부채꼴로 비산되어 과수원 방제에 사용한다. 운전자 혼자서 작업하므로 매우 능률적이다.

제초기(Weeder)

- 기능 및 용도 : 과수원의 중경제초에 사용한다.

예초기(Weed Cutter)

- 기능 및 용도 : 과수원 또는 골프장의 잡초를 절단하는데 사용한다.

잔가지 파쇄기(Twig Breaker)

- 기능 및 용도 : 퇴비를 만들거나 우사 및 돈사의 깔개로 사용하기 위하여 과수원의 전정, 전지에서 발생된 나뭇가지를 잘게 파쇄 하는 데 사용된다.

(3) 시설농업 및 축산용 기계(Machinery for Protected Agriculture and Livestock Production)

: 시설원예, 버섯재배 및 축산에 사용되는 기계로서, 시설원예용 기계, 버섯 재배용 기계, 축산용 기계로 분류된다.

: 1980년대에 이르러 국민소득의 증가에 따른 채소류 및 버섯 소비량이 증가하면서 시설원예 및 버섯 재배면적이 크게 증가하였다. 1990년대 초에는 우루과이 라운드 타결에 따른 농업구조조정의 일환으로 현대식 플라스틱 온실과 첨단 유리 온실이 도입되기에 이르렀다. 이에 따라 온실의 환경제어와 재배관리에 필요한 기계 및 장치의 국산화 개발과 보급이 활발해졌다. 또한 1990년대 초부터 소의 조사료로 이용되는 볏짚을 수거하기 위한 집초기와 목초 결속기 등 축산용 기계의 국산화 개발과 보급이 활발해졌다.

시설원예용 기계(Machinery for Protected Horticulture)

온풍 난방기

- 기능 및 용도 : 보일러 등유, 경유 또는 중유를 연소시켜 얻는 배기가스의 열을 열교환기로 회수하여 유입 공기의 온도를 높인 후 송풍기로 불어내서 온실 또는 축사의 난방에 사용한다.

양액 공급 장치(Automated Mixer-and-Supplier of Nutrient Solution)

- 기능 및 용도 : 액체 상태의 농후 비료를 적정한 농도로 희석하여 작물에 공급하는데 사용된다

자동살수장치(Autonomous Sprinkler)

- 기능 및 용도 : 육묘장 또는 화훼류 재배 온실에서 물 또는 비료가 혼합된 양액을 살포하는데 사용한다.

연무기(Fogger)

- 기능 및 용도 : 온실 내 작물의 병균 및 곤충을 방제하기 위하여 약액을 초미립자로 만들어 살포하는데 사용된다.

무인자동방제기(Robot Sprayer)

- 기능 및 용도 : 병충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온실 내의 고랑을 따라 무인으로 이동하면서 약액을 살포하는 데 사용된다.

유류 보일러(Boiler)

- 기능 및 용도 : 보일러 등유 또는 경유를 연소시켜 얻는 열로 물을 고온으로 만들어 온실 내의 방열관(radiator) 또는 방열 파이프(heat pipe)로 보내어 기온을 높이는데 사용된다.

냉방습도조절기(Cooler-and-Humidifier)

- 기능 및 용도 : 물을 미립자로 만들어 내보내므로 온실이나 축사의 습도를 높일 때, 그리고 물이 기화하면서 열을 빼앗는 원리를 이용하여 온실이나 축사의 냉방에 사용된다. 그러나 습도가 높을 경우에는 냉방 효과가 적다.

정전방제기(Electrostatic Sprayer)

- 기능 및 용도 : 원예시설에서 재배되는 작물의 병해충 방제를 위한 농약 살포에 사용된다.

탄산가스 공급기(Carbondioxide Supplier)

- 기능 및 용도 : 온실 내에서 작물의 광합성 작용으로 소모된 탄산가스를 보충하기 위해서 또는 탄산가스 농도를 대기 중의 탄산가스 농도보다 높게 유지시켜 광합성 작용을 촉진하기 위해 사용한다.

개폐 장치(Open-and-Close For Greenhouse)

- 기능 및 용도 : 온실의 천장, 측창, 보온 및 차광 커튼 등을 개폐하는 장치로 사용한다.

농용 환풍기(Agricultural Ventilation Fan)

- 기능 및 용도 : 온실의 강제 환기나 실내 공기에 유동을 주는 데 사용한다. 환기에 사용하는 것을 환기팬, 실내 공기 유동에 사용하는 것을 유동팬 또는 공기교반기라 한다.

작업운반차(Vehicle for Working and Hauling)

- 기능 및 용도 : 온실 내에서 재배하는 작물 사이를 다니면서 줄기 유인, 곁가지 따기, 수확, 운반 등에 보조 수단으로 사용한다.

버섯 재배용 기계(Machinery for Mushroom Production)

버섯배지탈면기(Mushroom-Carry-Cotton Renewer)

- 기능 및 용도 : 버섯 배지용 솜을 부풀려 흙과 잘 혼합되도록 하고 통기성을 좋게 하는 데 사용된다.

버섯배지살균기(Mushroom-Carry Sterilizer)

- 기능 및 용도 : 버섯 종균을 키우는 배지(흙과 섬유의 혼합물)를 고온의 증기로 세균을 살균 처리하는 데 사용된다.

버섯종균분쇄기(Mushroom-Carry Crusher)

- 기능 및 용도 : 전동기의 동력을 이용하여 원형 톱 및 회전돌기를 고속으로 회전시켜 버섯 종균 병의 주둥이 부분을 절단하고 병과 종균을 분리하고 종균을 분쇄하여 재활용하는 데 사용된다.

축산용 기계(Machinery for Livestock Production)

반전집초기(Tedder-and-Rake)

- 기능 및 용도 : 모어로 베어 놓은 목초 또는 콤바인으로 수확하여 논에 깔아 놓은 볏짚을 헤쳐 놓아(반전) 건조를 촉진시키고 결속 작업하기 편리하게 가운데로 모으는데(집초) 사용한다.

목초결속기(Baler)

- 기능 및 용도 : 집초기로 한 줄로 가지런히 모아 놓은 건초 또는 볏짚을 수거하여 정육면체 또는 원통 형태의 다발로 묶는데 사용된다. 정육면체로 묶는 것을 사각 목초결속기, 원통 모양으로 묶는 것을 원형 목초결속기라 한다.

사료작물 수확기(Forage Harvester)

- 기능 및 용도 : 가축용 엔실리지를 만들기 위해 목초 또는 옥수수를 베어서 잘게 썰어 트레일러에 적재하는 데 사용된다.

베일 포장기(Bale Wrapping Machine)

- 기능 및 용도 : 목초, 옥수수, 볏짚을 원형 결속기로 결속하여 만든 베일을 비닐로 포장하는 기계로 젖산 발효시켜 엔실리지를 만드는 데 사용된다. 발효된 후에는 한 덩어리씩 운반하여 가축의 먹이로 준다.

톱밥 제조기(Sawdust Maker)

- 기능 및 용도 : 절삭 드럼을 고속 회전시켜 통나무를 절삭파쇄하여 톱밥을 만드는 기계로서 퇴비, 버섯 재배용 배지, 축사 깔개 등에 사용한다.

동력절단기(Power Chopper)

- 기능 및 용도 : 고속 회전 칼날에 의해 볏짚, 목초, 옥수수, 엔실레지 등의 조사료를 일정한 크기로 절단하는 데 사용되며, 나뭇가지 등을 파쇄하여 우사 및 돈사의 깔개를 만들 때에도 사용된다.

사료배합기(TMR Feeding System)

- 기능 및 용도 : 볏짚 등 조사료를 절단하고 농후사료와 혼합하여 젖소, 한우 등에게 균등하게 급여하는 데 사용한다.

(3) 농산물의 수확 후 처리 및 가공용 기계(Machinery for Post-Harvest Handling & Processing of Agricultural Products)

: 농작물의 수확 후 선별, 가공, 결속, 포장 등에 사용되는 기계로서, 미곡의 건조, 저장, 가공에 사용되는 기계와 기타 농산물의 수확 후 처리 및 가공에 사용되는 기계로 분류된다.

미곡 건조저장가공용 기계(Rice Drying, Storage and Processing Machinery)

순환식 곡물건조기(Grain Circulating Type Dryer)

- 기능 및 용도 : , 보리, , 옥수수 등의 곡물의 건조에 사용되며, 건조와 템퍼링을 반복하면서 건조하므로 건조 중에 발생하기 쉬운 곡물의 동할을 방지할 수 있는 효과적인 건조기이다.

연속식 건조기(Continuous Flow Dryer)

- 기능 및 용도 : 대량의 벼보리옥수수 등의 곡물을 연속적으로 건조하는 데 사용된다.

상온통풍건조장치(Natural Air Drying System)

- 기능 및 용도 : 벼를 상온의 공기로 서서히 건조하는 동시에 저장하는 데 이용되며, 동할 발생의 위험이 적어, 건조 소요 에너지가 적게 들며, 건조와 저장을 겸용하므로 시설비가 저렴한 장점이 있다.

곡물냉각기(Grain Cooler)

- 기능 및 용도 : 외부에서 유입된 공기의 온도와 상대습도를 조절하여 정온정습의 공기(온도 5~20, 상대습도 54~95%의 범위)를 발생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정온 정습의 공기를 산물로 저장된 곡물에 통풍하여 냉각함으로써 곡물의 저장성을 증대시키는 데 사용하며, 또한 건조기와 조합하여 사용함으로써 미곡종합처리장과 같은 대형 건조시설의 건조능력을 향상시키고 미질을 개선하는 데 사용된다.

자동 수분중량 측정 장치(Automatic Weight & Moisture Measuring System)

- 기능 및 용도 : 미곡종합처리장에서 반입된 벼의 무게와 함수율을 자동으로 측정하는 데 사용하며, 측정된 무게와 함수율은 지시계에 나타내거나 컴퓨터로 연결되어 사무처리용 전표에 기록된다. 무게와 함수율이 측정된 벼는 건조과정을 거쳐 저장된다.

조선기(Paddy Pre-Cleaner)

- 기능 및 용도 : 미곡종합처리장에 반입되는 원료 벼에 혼입된 지푸라기, 검불, 쭉정이, 돌멩이 등의 이물질을 제거하는 장치로, 현미기나 정미기 등 가공기계에 손상을 주지 않도록 하며, 미곡종합처리장 전체 시스템의 효율을 향상시켜주는 중요한 기계이다.

현미기(Rice Husker)

- 기능 및 용도 : 벼의 도정 공정 중 벼의 왕겨층을 제거하는 데 사용한다.

현미 분리기(Paddy Separator)

- 기능 및 용도 : 현미기에서 발생한 벼와 현미의 혼합물에서 현미와 벼를 분리시켜 현미만을 다음 가공 공정인 정미기로 보낸다.

석발기(Destoner)

- 기능 및 용도 : 현미를 정미기로 보내기 전에 현미 중에 포함된 돌을 골라내는 데 사용한다.

정미기(Rice Milling Machine)

- 기능 및 용도 : 현미의 미강층을 제거하여 백미를 만드는 데 사용한다.

쇄미 선별기(Broken Rice Separator)

- 기능 및 용도 : 정백미에 혼입된 싸라기를 골라내는 데 사용한다.

색채 선별기(Rice Color Sorter)

- 기능 및 용도 : 정미기에서 만들어진 백미 중에 섞인 착색립, 변질비, 백사미 등을 골라내는 데 사용한다.

연미기(Rice Polisher)

- 기능 및 용도 : 백미의 표면에 부착된 미세한 분말성분을 제거하여 표면의 광택을 증가시키는 기계이다.

자동계량포장기(Automatic Weighing & Packing Machine)

- 기능 및 용도 : 가공한 쌀을 용량에 맞추어 계량하여 포대에 담아 포장하고 밀봉하는 데 사용한다.

자동제현율측정장치(Automatic Brown Rice Recovery Measuring System)

- 기능 및 용도 : 미곡종합처리장에서 벼 시료의 완전현미수율 즉 제현율을 자동 판정하는 데 사용한다.

수확 후 처리 가공기계(Post-harvest Processing Machinery)

농산물 건조기(Agricultural Products Dryer)

- 기능 및 용도 : 고추, 대추, 버섯, 연초, 약초 등 농산물을 건조하는 데 사용한다.

농산물 결속기(Agricultural Products Tying Machine)

- 기능 및 용도 : 채소, 절화류 등을 끈을 사용하여 일정한 크기의 다발로 묶는 데 사용한다.

과일 선별기(Fruits Grading Machine)

- 기능 및 용도 : 과일을 크기, 모양, 중량, 색깔에 따라 등급별로 선별하는 데 사용한다.

농산물 선별기(Agricultural Products Grading Machine)

- 기능 및 용도 : 감자, 백합 구근 등의 농산물을 크기에 따라 등급별로 선별하는 데 사용한다.

농산물 세척기(Agricultural Products Washing Machine)

- 기능 및 용도 : 고추, 대추, 약초 등 농산물을 물로 세척하는 데 사용한다.